티스토리 뷰

중국_문명

 

현재 중국에서는 역사상 가장 오래된 왕조로 하 왕조를 꼽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 왕조와 은 왕조의 역사는 오랫동안 전설 속에 묻혀 있었습니다. 이들 전설상의 왕조는 어떤 과정을 거쳐 역사 속에 실재하였던 왕조로서 인정받을 수 있었을까요?

 

중국 문명의 발생

중국 문명의 발생을 살펴보면 황하 중류의 황토 지대에는 기원전 5,000년~3,000년경에 채색 토기를 가진 신석기 문화(양사오 문화)가 발달하였으나, 기원전 2,800년경에는 흑도와 회도를 가진 신석기 문화(룽산 문화)가 발달하였습니다. 양쯔강 하류와 황하 하류에서도 신석기시대의 유물이 발견되었습니다. 기원전 2,000년경에는 중국 각지에서 청동기가 사용되었습니다.

청동기가 사용되었다는 것은 국가가 발생하였을 가능성을 말해 주는 것인데, 사마천의 <사기>에 의하면 중국 최초의 국가는 하(夏)로, 우왕이 건국하였다고 합니다. 하는 산시 성 서남부와 허난 성 서북부에 걸쳐 있었는데, 발굴 조사로 기원전 2,000년경의 성벽에 둘러싸인 궁귈 유적지와 함께 각종 청동기, 문자가 발견되어, 이곳이 하의 유적지일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하 왕조

하 왕조 이야기는 <사기>에 등장합니다. 사마천의 <사기>에는 중국을 최초로 다스린 것은 황제를 비롯한 5명의 성왕이라고 합니다. 5명의 성왕이 다스린 시대를 5제 시대라고 하며, 이 5제 시대의 최후의 왕 순 임금 때에 황하의 홍수를 다스린 사람이 우였습니다. 그 공로로 우는 임금에게 양위받아 왕이 되었습니다. 그가 곧 하 왕조를 연 우 임금입니다. 우 임금 이후 그의 자손이 왕위를 이어갔으므로 하는 중국 최초의 왕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세기 초까지 중국인들은 사마천의 <사기>에 보이는 삼황오제의 이야기나, 하 왕조와 은 왕조의 이야기를 전설로 생각하였습니다. 그러나 1928년부터 1937년까지 계속된 은허의 발굴에서 은왕의 무덤, 청동기, 갑골 문자 등이 나와 은 왕조가 실재하였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1959~1973년의 허난 성 언사현 얼리터우의 발굴 결과, 기원전 2,000년경의 거대한 궁전지와 청동 문화가 확인되었는데, 중국에서는 이를 하 왕조의 유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은 왕조의 성립

은은 그 실재가 확인된 중국 최초의 왕조입니다. 사마천의 <사기>에 의하면 하는 마지막 걸 왕의 실정으로 망하고 은이 건국되었다고 합니다. 은은 기원전 1,600년경부터 1,100년경까지 황하 중류 유역에 있었는데, 몇 개의 도시 국가의 연맹으로 만들어진 국가였습니다. 농업과 목축을 기반으로 하였으며, 고도로 발달한 청동기와 문자, 태음력을 사용하였습니다. 도읍에는 거대한 성벽과 계획된 시가지, 제단과 큰 건축물, 청동기·도기의 제작소가 있었습니다.

은에서는 나라의 중요한 일은 점을 쳐서 천제(天帝)의 뜻을 물어 결정하는 제정일치적인 신권 정치가 행하여졌습니다. 은 왕은 신의 자식으로 여겨져 제사와 군사를 주재하는 사람으로서 강력한 권력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은 왕조의 순장

은허를 발굴하였을 때 은 왕의 무덤으로 여겨지는 1001호 묘 안에서 머리가 잘린 순장자의 유해가 59체, 머리가 73개, 묘 바깥쪽에서 68체의 순장자의 유해가 발견되었습니다. 어떤 유해는 두 손을 뒤에서 묶은 것도 있었습니다. 은 왕 무정의 무덤으로 짐작되는 104호에서도 41체의 순장자의 유해가 발견되었습니다.

은나라 사람들은 모든 일은 우주의 중심인 하늘에 있는 천제(天帝)가 결정한다고 믿었습니다. 은 왕은 신의 후손이므로 신의 의지를 알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전쟁이나 사냥, 농사 등 나라의 중요한 일은 미리 점을 쳐서 신의 뜻을 물었고, 은 왕이 신의 뜻이 무엇인지 알아내 실행에 옮겼습니다. 은 왕은 사후에는 신이 된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은 왕을 위해 거대한 묘를 조영하였고, 많은 청동의 제기와 무기 등의 부장품을 바치고 말과 이민족 노예를 순장하였습니다.

 

주의 봉건 제도

은이 신정 정치를 계속하고 있을 때 산시의 위수 분지에서 일어난 주가 기원전 11세기에 은을 멸망시키고 호경(현재의 시안 부근)에 도읍하여 화북을 지배하였습니다.

주 왕은 자신이 직접 다스리는 도읍 부근의 직할지를 제외한 나머지 영토를 일족과 공신에게 봉토로 나누어 주고 제후로 임명하였습니다. 그 대신 제후는 주 왕에게 공납과 군역의 의무가 있었습니다. 제후 또한 자신의 직할지를 제외한 봉토를 가신들에게 나누어 주고, 그들로부터 공납과 군사의 봉사를 받았습니다. 땅을 매개로 한 이러한 정치 조직을 봉건 제도라고 합니다.

이 봉건 제도는 계약 관례를 기초로 했던 서양 중세의 봉건 제도와 달리 혈연적 관계를 기반으로 하였는데, 이러한 봉건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친족 아이의 규칙인 종법(宗法)이 만들어졌습니다.

주의 왕과 제후, 가신단의 영지에서는 농민, 노비와 같은 피지배 계급이 생산에 종사하고 있었습니다. 농민들은 토지의 수호신을 중심으로 한 촌락 공동체를 만들어 생활하였습니다. 주의 왕도 천제(天帝)를 제사 지냈으나, 은 왕이 덕이 없기 때문에 천제가 은을 멸망시켰다는 사상이 발달하여 천제는 덕이 있는 왕을 선택한다는 천명사상과 덕치주의가 등장하였습니다.